대부분 지형은 암반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토질은 양호하지 못한 편이며, 해발은 최저 115m, 최고 530m, 대부분 25% 이상의 경사를 이루고 있다.
기후 및 기상
연평균 기온은 12.8℃이며, 평균 최고기온은 18.2℃, 평균 최저기온은 8.3℃로 기온의 차가 심한 대륙성 기후의 특색을 보이고 있다. 강수량은 년간 1,300mm 정도로 여름 집중 강우 특성을 나타내며, 능선의 북사면에 위치하여 일조량이 부족한 편이다.
식생
대아수목원 지역은 과거 전국 8대 오지였으며 70년대 초 화전 경작이 중단된 후, 지형적으로 일반인의 접근이 어려운 관계로 인위적인 훼손 없이 다양한 식물이 자연 그대로 보전되어 있다.
상층 식생은 참나무류(굴참나무, 졸참나무, 신갈나무)를 중심으로 한 층층나무, 비목, 고로쇠나무, 굴피나무 등의 큰키나무(교목)가 우점하는 가운데 그 아래층에는 고추나무, 싸리, 화살나무, 병꽃나무 등의 작은키나무(관목)가 주로 자라고 있으며, 하층식생으로는 금낭화, 미치광이풀, 얼레지, 복수초 등 다양한 지피식물이 생육하고 있다.
대아수목원 내에는 자생종을 비롯하여 식재종 및 원예종 등을 포함하여 총 2,683종의 다양한 식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중에는 희귀 및 특산식물(산림청 지정) 135종류가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