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이 상상하는 열대를 실감나게 하는 전시원입니다. 입구부터 야자수와 주렁주렁 매달린 바나나, 파인애플, 오렌지, 망고열매와 보기 힘든 열매의 꽃을 볼 수 있습니다.
10종 475본의 식물이 전시되어 있다.
- 삼척바나나
- 바나나 길이가 삼척정도 크다는 의미로 이름이 붙여졌으며 한번 열매를 맺은 식물은 죽게 되고 주변에 후계목이 새로 나와 열매를 결실하게 된다
- 망고
- 망고는 비타민 A·C·D가 풍부한 과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포도, 바나나, 오렌지, 사과 다음으로 많다. 이름은 타밀어인 만카이 (man-kay) 또는 만가이(man-gay) 에서 나온 말로 포르투갈인들이 인도에 정착하면서 만가○(manga)라고 불렀다. 영어권과 스페인어권 나라에서는 그 열매를 망고라고 부른다.
- 파인애플
- 파인애플은 수확은 2년 전에 심어야 하고 첫 열매는 21개월 동안 자라야 가능하며 같은 뿌리에서 다음 열매가 15개월 후에 가능하며 총 3년 동안 두번의 열매를 맺고 나면 4개월 동안휴지기를 갖고 땅을 쉬게 함. 번식은 머리에 달린 크라운(Crown)을 떼어 다시 심어서 열매를 맺게 된다.
- 오렌지
- 감귤류에 속하는 열매의 하나로 모양이 둥글고 주황빛이며 껍질이 두껍고 즙이 많다. 인도 원산으로 중국, 포르투갈, 브라질 등으로 퍼져나갔는데, 종류는 발렌시아오렌지·네이블오렌지·블러드오렌지로 나뉜다. 성분으로는 당분이 7∼11%, 산이 0.7∼1.2% 들어 있어 상쾌한 맛이 난다. 과육 100g중 비타민 C가 40∼60㎎이 들어 있고 섬유질과 비타민 A가 풍부하다.